본문 바로가기
생활정보

IRP계좌개설 이렇게만 따라하세요!

by 루이's 2020. 6. 3.

IRP계좌개설 이렇게만 따라하세요! 

 

개인형퇴직연금 이라고 불리는 IRP는 노후자금으로 요즘에 최고의 인기를 끌고있습니다. 퇴직금을 일시에 받지않고 누후에 연금처럼 받게되면 퇴직소득세가 면제 될 뿐만아니라 연말에는 세액공제도 받게되어 많은 분들이 개설하고 있습니다.

 


퇴직연금과 차이점

퇴직연금은 근로자가 만 55세가 넘고 가입기간이 10년 이상 되면 연금으로 지급이 되는 제도입니다. 이중에서 IRP계좌개설 은 자기 자신의 명의로 된 퇴직연금계좌를 의미합니다. 퇴직금을 이체하거나 여유자금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. 본격적으로 IRP계좌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
 

IRP계좌개설 방법

간단합니다. 이때까지 일해왔던 직장 퇴직연금 가입형태를 우선 알아보신 후에 자주거래하시는 은행이나 증권사 및 보험사에 방문하여 IRP계좌를 만들러 왔다고 하면 자세하게 안내해줍니다.

 


 

IRP계좌개설 할때에는 담당직원이 설명을 해주는데, 개인형 IRP와 기업형 IRP로 나눠져있습니다. 

 

 

납입된 금액을 운용하는 것에 대한 책임은 전부 나에게 있다

 


개인형 IRP는 또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.

퇴직형 IRP와 적립 IRP로 나눠지는데, 퇴직 IRP는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의 일시금을 연금으로 바꾸기 위해서 사용하는 상품입니다. 위에서 잠깐 설명 했듯이 연금은 55세 이상이 되어야 지급이 되지만 퇴직금을 받을 때 내게 되는 퇴직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.

 

 

적립 IRP는 회사에서 받은 퇴직금으로도 노후를 편하게 보낼 수 없겠다 라고 판단이 되는다면 개인의 사비를 추가로 납입하여 자금을 쌓는 방식입니다. 

 

 

매년 최대 1200만원까지 납부 가능하며, 납입금액에서 700만원까지 연말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 최대 15% 가량 받을 수 있다고합니다.

 

 

정리를 하자면, IRP계좌개설 을 하면 좋은점은 퇴직소득세를 안내도 되며, 자산을 팔 때 까지 세금납부를 미룰 수 있다는 점입니다. 또한, 낮은 연금 소득세로 노후에 조금이라도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
 


 

IRP계좌개설 예시

근속년수 7년, 1200만원 퇴직금을 한번에 받았을 경우 IRP계좌를 신설로 하여 퇴직금을 입금하면 세금을 내지 않지만

IRP를 신설하지 않았을 경우 약 30만원 가량 퇴직소득세를 납부해 받아야할 퇴직금 1200만원에서 30만원이 빠져 수령할 수 있는 퇴직금 금액이 더 줄어들게 됩니다.

 

 

IRP계좌를 신설함으로써 얻는 장점과 예시를 잘들어놓은 기사가 있습니다. 참고하세요.

동아경제 - 퇴직금 제대로 굴리기

 

여기까지 IRP계좌개설 이었는데요, 특히 연금으로 받을 때에 가장 많은 장점을 가질수 있고 돈을 옮기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편리하면서도 세금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. 꼭 퇴직연금 가입 금융기관에서 가입할 필요없이 평소 자주 이용하던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는게 좋습니다. 

 

 

반응형

댓글